메인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패스워드찾기 | 즐겨찾기
 
   2017-11-21 (화) 20:45


창간 1989년 6월 1일 | 금주신문PDF
 
 
홈페이지를 새롭게 단장!! 2012-03-29 -뉴스관리자
 
오피니언 > 발행인칼럼
 
오피니언
발행인칼럼
걷는 자만이 앞서 간다 
 취재부 | 기사입력 : 16-09-13 09:02
 
 
마포신문사 편집국

이 세상의 모든 존재는 다 제자리가 있다. 아버지는 아버지의 자리가 있고, 어머니는 어머니의 자리가 있다. 정치인은 정치인의 자리가 있고, 공무원은 공무원의 자리가 있다. 저마다 제자리를 지킬 때 사회는 번영이 마련된다. 저마다 제자리를 지키지 못하는 데서 사회의 기강이 무너지고, 질서가 어지러워지고, 혼란과 쇠망의 길로 전락한다.
 인생은 성공을 향한 부단한 전진이다. 행복을 추구하는 끊임없는 노력이다. 이상(理想)의 정상에 오르기 위한 분투노력의 생활이다. 성공과 이상과 행복에 도달하려면 우리는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걷는 자만이 앞으로 갈 수 있다. 제자리걸음을 하는 사람은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세상에는 제자리걸음을 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향상이 없고 진보도 없는 생활태도다. 또 뒷걸음질 하는 사람이 허다하다. 개인이건 단체건 민족이건 늘 전진하고 향상만 하는 것은 아니다. 무자각과 게으름의 생활을 하면, 침체의 제자리걸음을 하거나 퇴보의 뒷걸음질을 면할 수 없다.
 걷는 자만이 앞서갈 수 있다. 어떤 마음으로 인생을 걸어야 하는가? 다섯 가지 원칙을 강조하고 싶다.
 첫째로, 우리는 씩씩하게 인생을 걸어야 한다. 자신과 용기를 가지고 늠름한 자세로 걸어야 한다. 어깨를 펴고 눈을 똑바로 뜨고, 허리띠를 힘껏 졸라매고 힘차게 인생을 걸어야 한다. 자신감(自信感)을 갖는 것이 성공의 기초다. 성공하는 자는 반드시 자신감을 갖고 사업을 대하고 인생을 살아간다. 그러나 힘없이 인생을 걷는 자가 있다. 그는 반드시 실패한다. 그는 인생을 걷는 근본 자세부터 틀렸다. 씩씩하게 걷는 자만이 인생의 성공 자가 될 수 있다.
 둘째로, 인생은 긴 마라톤이다. 우리는 쉬지 않고 부지런히 걸어야 한다. 실패의 골자기도 있고, 불운의 비바람이 몰아치기도 하고, 낙심의 외로운 길을 걷기도 하고, 시련의 높은 산을 넘기도 해야 한다. 그러한 고난을 이겨내는 사람만이 성공과 행복의 영광에 도달할 수 있다. 성공은 우연의 산물이 아니다. 우리는 꾸준히 쉬지 않고 걷는 지구력과 인내력을 가져야 한다.
 셋째로, 우리는 올바른 인생을 걸어가야 한다. 아무리 씩씩하고 쉬지 않고 걷더라도 잘못된 길을 걸어서는 안 된다. 타락의 구덩이와 멸망의 골자기를 향해서 실패의 길을 쉬지 않고 걷는 자가 있다. 우리는 인생을 바로 걸아야 한다. 성실한 마음을 가지고 착한 뜻을 지니고 인생의 정도를 정정당당하게 걸어야 한다. 악의 길은 결국 멸망으로 끝난다. 부정의 생활은 필경 불행으로 종지부를 찍는다. 사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 옳게 사는 것이 중요한 문제다. 우리는 성실과 근면으로 인생의 정도를 공명정대하게 걸어가야 한다.
 넷째로, 기쁜 마음으로 인생을 걸어야 한다. 불평불만의 어두운 마음으로 걸으면 곧 지쳐버리고 만다. 기쁜 마음으로 걷는 자 만이 오래 걸 수 있고 꾸준히 걸 수 있다. 애인과 같이 즐거운 마음으로 걸으면 백리를 걸어도 피곤하지 않지만, 원수와 같이 불쾌한 마음으로 걸으면 근방 지처 버리고 만다. 인생은 마음여하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다섯째는, 우리는 다 같이 함께 인생을 정정당당하게 걸어가야 한다. 남이 못사는데 나만 떵떵거리며 잘 살 수 없고, 전체가 불행한데 개인만이 행복할 수 없다. 나의 행복은 너의 행복과 직결되고 너의 불행은 곧 나의 불행에 영향을 준다. 온 사회가 한 가족이요, 식구가 아닌가. 나는 잘살고 너는 못살 때  우리의 마음은 결코 기쁠 수가 없다. 인생은 혼자 제 노래만 부르는 독창이 아니다. 서로 소리를 합해서 하아모니를 이루는 합창이다. 서로 돕고 서로 믿으면서 다 같이 걸어가는 협조의 생활이 인생의 진정한 행복을 실어온다.
 이렇게 걷는 자만이 앞으로 전진 할 수 있다. 우리 모두는 씩씩하게 걷자. 쉬지 말고 걷자. 똑바로 걷자. 기쁜 마음으로 걷자. 그리고 다 같이 어울려 걷자. 이것이 인생을 행복하게 사는 지혜다.
  장사를 하려면 밑천이 있어야 하듯, 인생에는 건강이 밑천이다. 건강은 인생의 주출돌이다. 집을 지으려면 주출돌이 필요하듯 인생이라는 집을 건설하려면 건강이란 주춧돌이 필요하다. 건강이 가장 필요한 수단 가치다. 이것이 없으면 우리는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특히 우리에겐 둥글게 사는 지혜가 필요하다. 해와 달이 둥글 듯 둥글게 일하고, 만나고, 말하고, 실천하는 사람은 넉넉함을 느끼게 한다. 모나게 일하면 다치는 사람이 많아지고, 이를 즐기면 싸움이 잦아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게 된다. 내 소중한 이웃이 없다면 자신의 삶에 무슨 가치와 의미가 있겠는가. 둥글게 살아가는 것이 내 삶의 풍요를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겠는가. 다 함께 화목하며 둥글, 둥글하게 걸어가는 것이 우리 자신의 삶에도 풍요를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겠는가. 올 것은 오고, 갈 것은 가야 새날이 온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블로그 관련검색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구글로 북마크 하기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자동로그인

'오피니언'
     발행인칼럼 
     마포칼럼 
     의학칼럼 
     특별기고 







 
발행인 인사말  |   조직도  |   찾아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