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건 속 출판인 몸소 겪은 출판 지형 변화 경험 구, 출판창작 허브 ‘플랫폼P’ 입주 창작자 동참 온라인 중계

마포구가 ‘코로나 시대의 출판-우리의 책, 일과 삶’을 주제로 출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마포출판문화진흥센터(이하 플랫폼P)가 주관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 출판인들이 몸소 겪은 출판 지형의 변화와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로 기획됐다. 총 30여 명의 현장 전문가가 참여해 자신의 지식과 고민을 나누고 실시간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중계되었다.

시청자들은 심포지엄을 통해 코로나 시대의 글쓰기와 독자와의 관계를 고민하는 소설가들의 북토크, 잡지 편집장 등 출판 전문가들이 바라본 단행본 출판 현황, 비대면 시대로의 전환에 따라 변화된 출판업무와 돌봄노동 등에 관해 깊이 있는 탐구가 가능했다고 밝혔다.

플랫폼P는 출판 관련 분야 창업 지원, 멘토링,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며 책을 만드는 이들과 시민의 가교 역할을 하는 출판문화 거점 공간을 목표로 운영 중이다.

플랫폼P의 김현호 센터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출판인들이 보는 출판계 동향을 자세히 살피고 향후 어떻게 적응해 나갈 수 있을 것인지 고민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행사 취지를 설명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코로나19가 만든 위드코로나(With Corona) 시대에 영상, 게임, 소프트웨어 등 미래 성장 문화콘텐츠의 기반산업이라 할 수 있는 출판산업을 심도 있게 분석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마포출판문화진흥센터가 앞으로 출판문화산업의 지역 거점이자 청년 창업공간으로서 역할을 잘 하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마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